전시회 둘러보기/박물관 전시

<특별기획전 : 용 전> 展

한익환서울아트박물관 2024. 5. 14. 16:49

 

 

한익환서울아트박물관은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1층 전시관에서 한익환 선생님의 용 그림 항아리 전시품 7점과 민화 작가 이용애의 용 그림 민화 7점을 소개합니다.

이번 전시는 관람객 모두가 용의 기상을 느껴 힘을 내고 만복을 받아 힘찬 한 해를 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하였습니다.

용은 십이지신 중 유일한 상상의 동물로, 낙타 머리에 사슴 뿔, 토끼 눈, 소의 귀, 뱀의 목, 개구리 배, 잉어 비늘, 매 발톱, 호랑이 발을 가졌다고 합니다.

이처럼 초현실적 존재인 용은 강력한 힘을 갖고 있어 왕실에서는 제왕의 상징으로, 불교에서는 불법 또는 국가의 수호자로 인식되었으며 민간에서는 물을 다스리고 재앙을 물리치며 오복五福을 가져오는 신령스런 동물로 여겨졌습니다.

 

한익환 선생님의 다양한 항아리 작품을 보면 용이 구름을 헤치고 하늘을 나는 용의 기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애 작가님의 용 그림 민화 가운데 달항아리 속에서 나오는 용을 볼 수 있어 또 다른 보는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전시품에 있는 다양한 형상의 용을 만나며 그 안에 담긴 상징적 이야기도 생각해 보는 시간이길 바랍니다.

<용전> 전시는 서울시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

 

이용애 작가 약력

전시

-개인전 11회

-단체전 100여회

-국내외 아트페어(홍콩, 일본,독일,캐나다,베트남 등) 14회

현재

-미술학박사/범패민속박물관 공동관장/한국미술협회 회원/인천미술협회 회원/미추홀미술협회 이사

/인천마술초대작가회 회원/ 사)한국창조미술협회 명예이사/한국민화학회 회원/ 천태예술공모대전운영위원/한국불교미술협회 자문위원

참여 작가 : 한익환, 이용애

전시 일시 : 2024년 05월 08일 (수) ~ 2024년 07월 17일 (수)

10:00 - 18:00 (일, 월, 공휴일은 쉽니다/ 무료 관람)

위치 : 한익환서울아트박물관